(1) UI (User Interface) 개념
1. UI(사용자 인터페이스)는 넓은 의미에서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에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고안된 물리적, 가상의 매게체이다.
2. 좁은 의미로는 정보 기기나 소프트웨어의 화면 등에서 사람이 접하게 되는 화면이다.
(2) UI 유형
유형 | 특징 | 설명 |
CLI (Commnad Line Interface) |
정적인 텍스트 기반 인터페이스 | 명령어를 텍스트로 입력하여 조작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|
GUI (Graphical User Interface) |
그래픽 반응 기반 인터페이스 | 그래픽 환경을 기반으로 한 마우스나 전자펜을 이용하는 사용자 인터페잇 |
NUI (Natural User Interface) |
직관적 사용자 반응 기반 인터페이스 | 키보드나 마우스 없이 신체 부위를 이용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터치, 음성 포함 |
OUI (Organic User Interface) |
유기적 상호 작용 기반 인터페이스 | 현실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이 입출력장치로 변화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|
(3) UI 분야
-> 물리적 제어 분야, 디자인적 분야, 기능적 분야
(4) UI 설계 원칙
설계 원칙 | 설명 | 부특성 |
직관성 |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함 | 쉬운 검색, 쉬운 사용성, 일관성 |
유효성 | 정확하고 완벽하게 사용자의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제작 | 쉬운 오류 처리 및 복구 |
학습성 | 초보와 숙련자 모두가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게 제작 | 쉽게 학습, 쉬운 접근, 쉽게 기억 |
유연성 |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고, 실수를 방지할수 있도록 제작 | 오류 예방, 실수 포용, 오류 감지 |
'나의 공부방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내외부 연계 모듈 구현 (1) | 2024.04.25 |
---|---|
소프트웨어 개발 보안 설계 (1) | 2024.04.21 |
UI 설계 (0) | 2024.04.13 |
디자인 패턴 (0) | 2024.04.04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