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UI 설계를 위한 UML
(1) UML
1. UML (Unified Modeling Language)의 개념
UML은 객체 지향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산출물을 명세화, 시각화, 문서화할 때 사용되는 모델링 기술과 방법론을 통합해서 만든 표준화된 범용 모델링 언어이다.
2. UML의 특징
-> UML은 방법론을 통합한 것으로, 표준화된 모델링 기법을 제공한다.
특징 | 설명 |
가시화 언어 | 개념 모델 작성 시 오류가 적고 의사소통이 용이 |
구축 언어 |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로 실행 시스템의 예측 가능 UML을 소스코드로 변환하여 구축 가능, 역 변환하여 역공학 기능 |
명세화 언어 | 정확한 모델 제시, 완전한 모델 작성 가능 |
문서화 언어 | 시스템에 대한 평가 및 의사소통의 문서 |
3. UML의 구성요소
구성요소 | 내용 |
사물(Things) | 추상적인 개념으로, 주제를 나타내는 요소 단어 관점에서 '명사' 또는 '동사'를 의미 |
관계(Relationships) | 사물의 의미를 확장하고 명확히 하는 요소 사물과 사물을 연결하여 관계를 표현하는 요소 단어 관점에서 형용상 또는 부사를 의미 |
다이어그램(Diagrams) | 사물과 관계를 모아 그림으로 표현한 형태 형식과 목적에 따라 9가지로 정의 |
4. UML 다이어그램
구분 | 다이어그램 | 설명 |
구조적 다이어그램 / 정적 다이어그램 |
클래스 (Class) | 클래스 다이어그램은 객체 지향 모델링 시 클래스의 속성 및 연산과 클래스 간 정적인 관계를 표현한 다이어그램 |
객체 (Object) | 객체 다이어그램은 클래스에 속한 사물(객체)들, 즉 인스턴스를 특정 시점의 객체와 객체 사이의 관계로 표현한 다이어그램 연관된 모든 인스턴스를 표현 |
|
컴포넌트 (Component) | 컴포넌트 다이어그램은 시스템을 구성하는 컴포넌트와 그들 사이의 의존 관계를 나타내는 다이어그램 | |
배치 (Deployment) | 컴포넌트 사이의 종속성을 표현하고 결과물, 프로세스, 컴포넌트 등 물리적 요소들의 위치를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| |
복합체 구조 (Composite Structure) | 클래스나 컴포넌트가 복합구조를 갖는 경우 그 내부 구조를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| |
패키지 (Package) | 유스케이스나 클래스 등의 모델 요소들을 그룹화한 패키지들의 관계를 표현한 다이어그램 | |
행위적 다이어그램 , 동적 다이어그램 |
유스케이스 (Usecase) | 시스템이 제공하고 있는 기능 및 그와 관련된 외부 요소를 사용자의 관점에서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|
시퀀스 (Sequence) | 객체 간 동적 상호 작용을 시간적 개념을 중심으로 메시지 흐름으로 표현한 다이어그램 | |
커뮤니케이션 (Communication) | 동작에 참여하는 객체들이 주고 받는 메시지를 표현하고, 메시지뿐만 아니라 객체간의 연관까지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| |
상태 (State) | 하나의 객체가 자신이 속한 클래스의 상태 변환 혹은 다른 객체와의 상호 작용에 따라 상태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| |
활동 (Activity) | 시스템이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지를 객체의 처리 로직이나 조건에 따른 처리의 흐름을 순서대로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| |
타이밍 (Timing) | 객체 상태 변화와 시간 제약을 명시적으로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|
'나의 공부방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내외부 연계 모듈 구현 (1) | 2024.04.25 |
---|---|
소프트웨어 개발 보안 설계 (1) | 2024.04.21 |
UI 요구사항 확인 (0) | 2024.04.13 |
디자인 패턴 (0) | 2024.04.04 |